티스토리 뷰

지금까지 우리는 주로 평서문에 초점을 맞춰 공부했습니다. 그 이유는 평서문을 기준으로 다른 종류의 문장들을 배워야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장에서는 평서문 이외의 다른 종류의 문장들을 배울 것입니다. 그런 후에는 범위를 더 넓혀서 하나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단일문장이 아니라 여러 개의 문장이 합쳐서 이루어진 복합문장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복합문장도 결국 한 문장 한 문장 모여서 만들어진 문장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다룬 문법들을 잘 숙지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다양한 종류의 단일문장부터 공부해 보도록 합시다. 웃는 얼굴 한 번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1) 단일문장

설명: 단일문장은 하나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한다. 단일문장은 크게 평서문, 명령문, 의문문, 감탄문 그리고 도치문으로 나뉜다.

 

(1) 평서문 (복습)

설명: 말하는 이가 자신의 생각을 평범하게 나타내는 문장이다.

형태: 주어 + 동사 + (목적어, 보어) + (목적어, 목적보어)

1) He will go. – 그는 갈 것이다. (1형식)

2) The teacher is smart. – 그 선생님은 똑똑하다. (2형식)

3) We study English. – 우리는 영어를 공부한다. (3형식)

4) They gave me this gift. – 그들은 나에게 이 선물을 주었다. (4형식)

5) The president made him sad. – 회장님은 나를 슬프게 만들었다. (5형식)

 

(2) 명령문

설명: 명령문은 명령문하는 문장이다. 주로 눈 앞에 있는 사람(you)에게 하기 때문에 You가 주어가 되지만 생략하고 동사원형으로 시작한다.

형태: 동사원형 + (목적어, 보어) + (목적어, 목적보어)

1) Go to school! – 학교에 가라! (1형식)

2) Be smart! – 똑똑해 져라! <머리를 쓰라는 뜻> (2형식)

3) Study English! – 영어를 공부해라! (3형식)

4) Give me this gift! – 나에게 이 선물을 주어라! (4형식)

5) Encourage him to study! – 그가 공부하도록 격려해라! (5형식)

 

* 부정 명령문

설명: 명령문의 부정표현이며 주어가 2인칭(you)이므로 동사 앞에 Don’t 붙여주면 된다.

형태: Don’t + 동사원형 + (목적어, 보어) + (목적어, 목적보어)

1) Don’t go to the store! – 그 가게에 가지 말아라!

2) Don’t be too ambitious! – 너무 야망을 크게 갖지 말아라!

3) Don’t touch this! – 그것을 만지지 말아라!

 

(3) 의문문

설명: 물어보는 문장이며 크게 일반동사 의문문, be동사 의문문, 완료표현 의문문, 조동사 의문문으로 나뉜다.

 

<1> 일반동사 의문문:

설명: Do(es)를 문장 맨 앞에 붙여준다. 과거일 경우 Did를 쓴다.

1) They love you. -> Do they love you? – 그들은 너를 사랑하니?

2) He liked her. -> Did he like her? – 그는 그녀를 좋아하니?

3. He makes me happy. -> Does he make me happy? 그는 나를 행복하게 만드나?

(앞에 Does를 통해 3인칭 단수 표시가 되었기 때문에 make에서 s가 빠짐)

 

<2> Be 동사 의문문

설명: 문장에 be동사가 있으면 be동사를 주어 앞으로 보낸다.

1) He is a student. -> Is he a student? – 그는 학생이니?

2) They are playing soccer. -> Are they playing soccer? – 그들은 축구를 하고 있니?

3) He is memorizing that. -> Is he memorizing that? – 그는 그것을 암기하고 있니?

 

<3> 완료표현 have/has 의문문

설명: 문장에 완료표현 have/has가 있을 경우 have/has를 주어 앞으로 옮긴다.

(일반동사나 Be동사가 함께 있어도 완료표현이 있으면 이 법칙을 적용한다)

1) I have been studying. -> Have I been studying? – 나는 공부를 하고 있었나?

2) He has been there. -> Has he been there? – 그는 그곳에 갔던 적이 있었니?

3) They have played soccer. -> Have they played soccer? 그들이 축구를 했었니?

 

<4> 조동사가 의문문

설명: 문장에 조동사가 있을 경우는 조동사만 앞으로 옮긴다.

(일반동사, Be동사 또는 완료표현 have/has가 함께 있어도 조동사 법칙을 적용한다)

1) He can play the guitar. -> Can he play the guitar? – 그는 기타를 칠 수 있니?

2) You would have gone. -> Would you have gone? – 당신이 갔었을까요?

3) He will be a good boy. -> Will he be a good boy? – 그가 착한 소년이 될까요?

 

<5> 의문대명사(What, where, who, when, why, how)를 써서 의문문을 만드는 경우

설명: 위의 법칙을 적용한 후 맨 앞에 의문대명사를 쓴다. 이 의문대명사가 대체하는 문장 성분이 필수문장요소(주어, 목적어, 보어)이면 그 문장요소를 원래 문장에서 뺀다.

1) Was the actor intelligent? -> When was the actor intelligent?

-      그 배우가 똑똑했니? -> 언제 그 배우가 똑똑했니?

(부사적 요소로서 when(언제)이 추가되었으므로 원래 문장이 그대로임)

 

2) Do they love you? -> Who do they love?

-      그들은 너를 사랑하니? -> 누가 그들을 사랑하니?

(문장필수 요소인 목적어 you who로 대체되었으므로 원래 문장에서 you가 빠짐)

 

3) Have they made you happy? -> How have they made you happy?

-      그들이 너를 행복하게 만들었니? -> 어떻게 그들이 너를 행복하게 만들었니?

(부사적 요소로서 how(어떻게)가 추가되었으므로 원래 문장이 그대로임)

 

4) Should they stay here? -> Why should they stay here?

-      그들이 이 곳에 머물러야 하니? -> 그들이 이 곳에 머물러야 하니?

(부사적 요소로서 why()가 추가되었으므로 원래 문장이 그대로임)

* 의문문 만드는 법 정리

1. 일반동사 -> 앞에 Do(es)/Did를 붙임

2. Be 동사 -> Be동사를 주어 앞으로 보냄

3. 완료표현 Have/has -> have를 앞으로 옮김 (일반, Be동사문장 포함)

4. 조동사 -> 조동사를 주어 앞으로 보냄 (일반, Be동사, 완료표현 Have/has 문장 모두포함)

5. 의문대명사를 추가할 경우 -> 위의 법칙을 적용한 후 의문사 맨 앞에 의문대명사를 추가하고 의문대명사가 대체하는 문장성분은 삭제함.

 

(4) 감탄문

설명: 감탄문은 What 감탄문과 How 감탄문으로 나뉜다.

 

개념의 이해
감탄하는 대상이 명사일 경우 What

- What a nice person he is. - 그는 멋진 사람이다. (명사)

 

감탄하는 대상이 형용사 혹은 부사일 경우 How

- How cool he is 그는 아주 멋지다. (형용사)

- How fast he runs 그는 정말 빠르게 달린다. (부사)

 

<1> What 감탄문

형태: What a + 형용사 + 명사 + 주어 + 동사

1) He is a stupid person. -> What a stupid person he is! – 그는 정말 멍청한 사람이다!

2) It is a nice project. -> What a nice project it is! – 그것은 정말 좋은 프로젝트이다!

 

<2> How 감탄문

[1] 형용사 감탄문

형태: How+ 형용사 + 주어 + 동사

1) He is stupid. -> How stupid he is! – 그는 정말 멍청하다!
2) It is nice. -> How nice it is! – 그것은 정말 좋다!

  

[2] 부사 감탄문

형태: How 부사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어/목적보어)

1) She runs fast. -> How fast she runs! – 그는 정말 빨리 달린다!

2) He gave me a letter early. -> How early he gave me a letter! – 그가 내게 편지를 준

 것은 정말 일찍이었다!

* 감탄문의 생략

What 감탄문과 How 감탄문 모두 뒤에 오는 주어 +동사를 생략할 수 있다  

1) What a stupid man (he is)! – (그는) 정말 멍청한 사람이다!

2) What a nice project (it is)! – (그것은) 정말 좋은 프로젝트이다!

3) How stupid (he is)! – (그는) 정말 멍청하다!

4) How nice (it is)! – (그것은) 정말 좋다!

5) How early (he gave me a letter)! – (그가 내게 편지를 준 것은) 정말 일찍이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