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어의 시제는 12가지가 있는데 수동태는 8가지만 있기 때문에 결국 20가지 형태가 된다. 시제문법은 복잡하지 않아서 각 시제의 형태와 용법만 익히면 독해를 할 수 있고 계속해서 반복하면 실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조동사는 간단하지만 기본 조동사에서 변형된 형태들까지 합치면 암기할 내용이 조금 있기 때문에 예문을 통해서 최대한 많이 보고 익숙해져야 한다.

 

 

 

시제 (능동)

단순

완료

진행

완료진행

현재

~<(e)s>

have p.p

~ing

have been ~ing

과거

~ed

had p.p

be과거 ~ing

had been ~ing

미래

will ~

be going to

will have p.p

will be ~ing

will have been p.p ~ing

 

 

시제 (수동)

단순

완료

진행

완료진행

현재

be동사 p.p

have/s been p.p

be동사 being p.p

x

과거

be동사과거 p.p

had been p.p

be동사과거 being p.p

x

미래

will be동사 p.p

will have been p.p

x

x

 

 

시제 능동 수동 예

능동태

수동태

단순현재

I write the letter.

The letter is written by me.

단순과거

I wrote the letter.

The letter was written by me.

단순미래

I will write the letter.

The letter will be written by me.

현재완료

I have written the letter.

The letter has been written by me.

과거완료

I had written the letter.

The letter had been written by me.

미래완료

I will have written the letter.

The letter will have been written by me.

현재진행형

I am writing the letter.

The letter is being written by me.

과거진행형

I was writing the letter.

The letter was being written by me.

미래진행형

I will be writing the letter.

사용하지 않음

현재완료진행

I have been writing the letter.

과거완료진행

I had been writing the letter.

미래완료진행

I will have been writing the letter.

 

 

이제 단순시제부터 시작해서, 진행시제, 완료시제, 그리고 완료진행시제에 관련된 문법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

 

1) 단순현재, 단순과거, 단순미래

설명: 단순시제는 한 시점(과거, 현재 혹은 미래)의 사건이나 상황을 나타내는 시제이다.

 

(1) 단순현재

형태: 동사원형 (3인칭 단수 동사는 -s, 혹은 es를 붙인다)

용법: 현재사실, 불변의 진리, 습관

1) Water consists of hydrogen and oxygen. (불변의 진리)

-      물은 수소와 산소로 이루어진다.

2) The capital of Korea is Seoul. (진리)

-      한국의 수도는 서울이다.

3) I go to church every Sunday. (습관)

-      나는 매주 일요일에 교회에 간다.

4) I really like math. (현재사실)

-      나는 수학을 정말 좋아한다.

 

* 주의

많은 학습자들이 현재형과 현재진행형과 헷갈려 한다. 현재형은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나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아닌 습관이나 진리처럼 지속적인 사실을 말할 때 쓰인다.

) I study English right now. (X)

- 나는 바로 지금 영어를 공부한다. (X)

 

위 예문의 right now는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는 동사시제와 함께 쓰여야 한다. 그러므로 위의 문장은 단순현재가 아닌 현재진행(be동사+현재분사)을 써야 한다. 현재진행형은 진행형 시제를 배울 때 더 자세히 배울 것이다. 아래 문장은 진행형을 써서 위의 예문을 고친 것이다

-> I am studying English right now (O)

- 나는 바로 지금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 (O)

 

연습하기

1. I often go to library. (습관)

- 나는 자주 도서관에 간다.

2. The earth goes around the sun. (진리)

- 지구는 태양을 돈다.

3. I hate Mary. (현재사실)

- 나는 Mary싫어한다.

4. She likes basketball. (현재사실)

 그녀는 농구를 좋아한다.

 

 (2) 단순 과거

형태: 동사의 과거형 (규칙동사는 동사원형에 ed만 붙이면 된다)

용법: 과거의 행위, 상태, 기분, 사실

1) He lived in Korea. (과거 행위)

-      그는 한국에 살았다.

2) He was able to do this. (과거 상태)

-      그는 이것을 할 수 있었다.

3) I was very tired. (과거 기분)

-      나는 아주 피곤했다.

4) That building was very beautiful. (과거 사실)

-      그 빌딩은 아주 아름다웠다.

 

 

* 동사의 단순과거의 형태

규칙변화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이 같음)

종류

형태

예문

동사

+ ed

섞다-mix/mixed-mixed, (kick, paint, clean…)

e로 끝나는 동사

+ d

사용하다-use/used/used (like, love, type, hike…)

y로 끝나는 동사

y->ied

공부하다 study/studied/studied (carry, try, cry…)

모음+y로 끝나는 동사

y->yed

즐기다 enjoy/enjoyed/enjoyed (play, stay, obey…)

단모음+ 단자음 동사

단자음중복

멈추다-stop/stopped/stopped (nod, help, beg…)

 

 

 

불규칙변화 (4가지 종류로 나뉨)

변화형태

예문

AAA

놓다-put/put/put, 시키다-let/let/let, 자르다-cut/cut/cut, 내기하다-bet/bet/bet

ABA

되다-become/became/become, 오다-come/came/come, 달리다-run/ran/run

ABB

잡다-catch/caught/caught, 발견하다-find/found/found, 듣다-hear/heard/heard

ABC

낳다-bear/bore/born, 시작하다-begin/began/begun, 보다-see/saw/seen

 

 

연습하기

1. I finished homework yesterday. (과거 행위)

- 나는 어제 숙제를 끝냈다.

2. She saw me. (과거 행위)

- 그녀는 나를 보았다.

3. He was very tired. (과거 기분)

- 그는 매우 피곤했다.

4. The teacher sang a song for his students. (과거 행위)

- 선생님은 학생들을 위해 노래를 불렀다.

 

(3) 단순미래

형태: will, shall, be going to 동사원형, be동사+현재분사

용법: 미래에 발생할 일, 미래의 행동, 예측

1) I will go to a graduate school in my future. (미래 행동)

-      나는 미래에 대학원에 갈 것이다.

2) The movie shall come out soon. (미래에 발생할 일)

-      그 영화는 곧 나올 것이다.

3) I think she is going to study painting. (예측)

-      내 생각에 그녀는 페인팅을 공부할 것이다.

4) He is joining the party with my friends tonight. (예측, 미래 행동)

-      그는 오늘 밤에 나의 친구들과 파티에 참여할 것이다.

 

* 형태의 뉘앙스 차이

형태

뉘앙스

Will

* 미래의 행동을 나타낼 경우 의지가 강함.

* 예측의 의미일 경우 어느 정도 확신이 있음.

Shall

* Will 보다 행동을 하겠다는 의지가 강함.

* 예측의 의미일 경우 will보다 확신이 조금 더 있음.

Be going to 동사원형

* Will이나 shall만큼 의지가 강하지 않지만 미래의 일을 나타냄.

* 예측의 의미일 경우 will이나 shall만큼 확신이 강하지 않음.

be동사+현재분사

* 형태적인 부분 이외에 be going to 동사원형과 차이가 없음.

 

 

연습하기

1. I am going to take an exam tomorrow. (미래 행동)

- 나는 내일 시험을 볼 것이다.

2. He will leave her. (예측, 미래 행동)

- 그는 그녀를 떠날 것이다.

3. Spring is coming soon. (예측)

- 봄은 곧 온다.

4. He shall stay. (예측, 미래 행동)

- 그는 머무를 것이다.

 --------------------------------------------------------------------------------------------------------------------------------------

 

2) 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설명: 영어의 진행형은 상황의 진행상황을 나타낸다. (우리나라 진행형과 용법이 아주 비슷하다)

 

(1) 현재진행

형태: Be 동사현재형+현재분사

용법: 현재 일어나는 상황, 머지 않은 미래

1) He is playing the piano. (현재 일어나는 상황)

-      그는 피아노를 치고 있다.

2) She is reading the book. (현재 일어나는 상황)

-      그녀는 책을 읽고 있다.

3) The professor is teaching tomorrow. (머지 않은 미래)

-      그 교수님은 내일 가르칠 것이다.

4) I am thinking about the problem. (현재 일어나는 상황)

-      나는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 핵심 포인트

위의 용법에 나와 있듯이 현재 진행형은 현재 일어나는 상황도 의미하지만 머지않은 미래의 사건을 뜻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현재 일어나는 상황이 쓰였나 미래 상황이 쓰였나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바로 앞 뒤 문맥을 통해 알 수 있다.

1) I have to submit my homework soon, so I am doing my homework now.

-      나는 곧 숙제를 제출해야 해서 지금 숙제를 하고 있다.

2) I want to play this video game now, so I am doing my homework tomorrow.

-      나는 지금 비디오 게임을 하고 싶어서 내일 숙제를 할 것이다.

 

1)에서는 숙제를 곧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 숙제를 하고 있다고 해석하는 것이 가장 알맞고 예2)는 지금 비디오 게임을 하고 싶다고 말했기 때문에 내일 숙제를 할 것이다가 더 어울린 다는 것을 추측할 수가 있다. 이렇게 문맥을 따라 진행형의 용법을 알 수 있고 위의 예문처럼 now tomorrow와 같이 시제가 있으면 더 쉽게 알 수 있다.

 

 

연습하기

1. We are studying for the test this afternoon. (머지 않은 미래: this afternoon)

- 우리는 오후에 그 시험을 위해 공부할 것이다.

2. They are crying out loud (현재 일어나는 상황)

- 그들은 크게 울고 있다.

3. I am focusing on my relationship with him. (현재 일어나는 상황)

- 나는 그와의 관계에 집중하고 있다.

4. She is playing basketball tomorrow. (머지 않은 미래: tomorrow)

- 그녀는 내일 농구를 할 것이다.

 

(2) 과거진행

형태: Be동사과거형+ 현재분사

용법: 과거 상황 진행

1) He was sleeping at that time. (과거 상황 진행)

-      그는 그 때 자고 있었다.

2) I was meeting my advisor when he called me. (과거 상황 진행)

-      그가 나를 불렀을 때 나는 고문을 만나고 있었다.

3) When I was angry at him, he was playing a board game. (과거 상황 진행)

-      내가 그에게 화가 났을 때 그는 보드게임을 하고 있었다.

4) I was having a hard time when he helped me. (과거 상황 진행)

-      그가 나를 도와주었을 때 나는 힘든 시간을 갖고 있었다.

 

핵심포인트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과거진행은 과거의 한 시점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계속해서 진행되던 상황을 말해준다. 그러기 때문에 주로 과거의 한 시점을 정해주는 문장이나 시점과 함께 온다. (: when~) 아래 표에서 연두색 점이 과거의 한 시점이라면 초록색 부분이 진행형 동사가 쓰이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진행이 적용되는 시간>

 

연습하기

1. I was waiting for you yesterday. (과거 상황 진행)

- 나는 어제 너를 기다리고 있었다.

2. I was taking a test when you prayed. (과거 상황 진행)

- 너가 기도했을 때 나는 시험을 치르고 있었다.

3. At that time, I was playing a computer game. (과거 상황 진행)

- 그 때 나는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었다.

4. When they needed me, I was watching a movie. (과거 상황 진행)

- 그들이 내가 필요했을 때 나는 영화를 보고 있었다.

 

(3) 미래진행

형태: Will + Be동사원형 + 현재분사

용법: 미래의 행동 (단순미래와 같음), 미래 특정 순간 진행, 미래 예측

1) Don't call me then. I will be working. (미래 특정 순간 진행)

-      그 때 날 부르지 마. 나는 일하고 있을 거야.

2) We will be studying at the library tomorrow. (미래 행동)

-      나는 내일 도서관에서 공부할거야.

3) They will be working in the office. (미래 특정 순간 진행)

-      그들은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을 거야.

4) I will be lying on the bench next year this time. (미래 예측)

-      내년 이맘때 나는 벤치에 누워 있을 거야.

 

* 미래진행 시제의 3가지 용법 구별하기

위의 3가지 용법 (미래 행동, 미래 특정 순간 진행, 미래 예측) 중 어떤 용법이 쓰였는지는 문맥에 따라서 예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예2) 문장 앞에 I think가 붙어서 ‘I think we will be studying at the library tomorrow’가 되면 내 생각에라는 예측 표현이 추가되기 때문에 미래진행의 의미도 미래 예측이 된다. 그러므로 미래 진행 시제가 쓰인 문장을 해석할 때는 앞 뒤 문맥을 잘 파악하고 용법을 구별하면 된다.

 

연습하기

1. I will be working next week. (미래 특정 순간 진행)

- 나는 다음주에 일하고 있을 거야.

2. At noon, I will be having lunch at the cafeteria. (미래 특정 순간 진행)

- 오후에 나는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있을 거야.

3. He will be waiting for you at the Gate 28. (미래 특정 순간 진행)

- 그는 28번 게이트에서 너를 기다리고 있을 거야.

4. She will be singing at the cafe tomorrow. (미래 행동 혹은 추측)

- 내일 그녀는 카페에서 노래를 부를 거야.

 

 -----------------------------------------------------------------------------------------------------------------------------------------------

 

3)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

설명: 완료시제는 단순히 한 시점의 상황을 나타내기 보다 두 시점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시제이다. 우리 나라에는 없는 시제이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시제이지만 지속적으로 학습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 현재완료

형태: have p.p  (3인칭 단수 – has p.p)

용법: 현재완료의 용법은 4가지로 나뉜다. (완료, 경험, 결과, 진행)

 

개념의 이해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 현재시제에도 영향을 끼칠 때 쓰인다. 아래는 현재완료 용법이 현재와 과거를 연결시켜 주는 4가지 용법이다.

1)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 완료되었다는 것 (완료)

2) 과거에 어떠한 일을 한 적이 있는 경험자라는 것 (경험)

3) 과거의 일이 일어났고 그 사건의 영향이 현재에도 있다는 것 (결과)

4)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 지금도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 (진행)

 

아래 표는 현재완료가 포함하고 있는 시간을 보여준다. (대과거는 과거 전의 과거를 말하며 현재완료에는 포함되지 않음)

 

 

 

<현재완료가 적용되는 시간>

 

현재완료시제의 4가지 용법

완료: I have finished my homework.

-      나는 숙제를 끝냈다. (완료)

경험: I have tried this dish.

-      나는 이 음식을 먹어 보았다. (경험)

결과: I have made some cookies.

-      나는 이 과자를 만들었다. (결과)

진행: I have got a cold.

-      나는 감기 걸렸다. (진행)

 

* 현재완료의 4가지 용법 구별하기

현재완료가 사용된 문장을 해석 하는 과정에서 위의 4가지 용법 중 어떤 용법이 사용되었지 구별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전체적 의미와 문맥을 보면 된다. 예를 들어 위의 마지막 예문은 감기가 걸렸다라는 내용인데 이 문장을 나머지 세 용법의 의미로 해석해 보면 아래와 같이 된다.

완료: 나는 감기에 걸린 것이 완성되었다.

경험: 나는 감기에 걸리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다.

결과: 나는 감기에 걸리는 결과를 얻었다.

 

말이 아이에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감기가 걸려서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라고 해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다른 용법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그 용법이 적용 되어도 의미상 전혀 어색하지 않은 되는 상황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너 감기 걸려 본 적 있니?” (Have you ever gotten a cold before)라는 질문을 한 상황일 경우에는 경험으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렇게 현재완료가 쓰인 문장은 문맥과 해석을 통해 가장 적절한 용법을 적용하면 된다.

 

연습하기

1. He has made two hats.

- 그는 모자 두 개를 만들었다. (결과)

2. She has played basketball for 2 hours. 

- 그녀는 농구를 두 시간째 하고 있다. (진행)

3. This organization has existed since 1950.

- 이 조직은 1950부터 존재해왔다. (진행)

4. I have been to China two times.

- 나는 두 번이나 중국에 갔었다. (경험)

 

 (2) 과거완료

형태: had p.p   

용법: 현재완료와 마찬가지로 4가지 뜻을 가진다. (완료, 경험, 결과, 진행)

 

개념의 이해

과거완료는 현재완료의 4가지 뜻(완료, 경험, 결과, 진행)을 가지지만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이 조금 다르다.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되는 반면 과거 완료는 과거 전에 일어난 일이 과거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한다.

 

 

 

<과거완료가 적용되는 시간>

 

* 과거완료는 과거보다 과거에 일어난 일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주로 과거시제와 함께 쓰인다. 예를 들어 내가 어제 밥을 먹을 때 내 형은 이미 밥을 먹었었다라는 문장은 우리말을 과거완료로 표현한 것인데 만약에 이 문장에서 내가 어제 밥을 먹었을 때라는 과거의 시점을 나타내 주는 사건이 없으면 내 형은 이미 밥을 먹었었다의 시제가 그냥 과거가 되지 과거의 과거(대과거)가 될 수 없다. 그러므로 과거완료 시제는 주로 과거시제를 동반한다.

 

 

과거완료시제의 4가지 뜻과 시제 개념

완료: I had finished my homework when he came.

시제:            대과거              과거

해석: 그가 왔을 때 나는 숙제를 끝냈었다.

 

경험: I had tried this dish in 2002.

시제:       대과거       과거

해석: 2002년에 나는 이 음식을 먹어 보았었다.

 

결과: I had made some cookies before last night.

시제:          대과거              과거

해석: 어제 밤 전에 난 몇 개의 과자를 만들었었다

 

진행: I had got cold when he moved here.

시제:    대과거           과거

해석: 그가 이곳으로 왔을 때 나는 감기에 걸렸었다.

 

연습하기 (단순과거와 함께 쓰임)

1. She had made five toys when I got there.

- 내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그녀는 5개의 장난감을 만들었었다. (결과)

2. The government had lost power when they made the plan.

- 그들이 계획을 만들었을 때 정부는 힘을 잃었었다. (완료)

3. I had already been to France when I became five.

- 내가 5살이 되었을 때 나는 이미 프랑스에 간 적이 있었다. (경험)

4 He had played it for three hours when I found him.

- 내가 그를 찾았을 때 그는 그것을 3시간 동안 놀았었다. (진행)

 

(3) 미래완료

형태: will have p.p   

용법: 미래 어느 시간에 어떤 행위가 완성되어 있을 경우 사용한다. (다른 완료 시제와 마찬가지로 완료, 경험, 결과, 진행의 용법으로 쓰인다)

개념의 이해

미래완료는 다른 완료시제처럼 완료, 진행, 결과, 진행의 용법으로 사용되며 현재에서 미래까지의 시간을 포함한다. 그래서 주로 미래의 특정시간을 정하는 표현이 나오고 그 시간까지 어떠한 행위가 현재를 기점으로 완료될 것을 나타낼 때 쓰인다. 주로 미래를 나타내는 시제가 있는 표현과 함께 쓰인다.

 

 

<미래완료가 적용되는 시간>

 

미래완료시제 예문

1) They will have built the apartment when I get there.

시제:             미래완료               미래

해석: 우리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그 아파트를 지었을 것이다.

 

2) I will have made lots of money when I finish this.

시제:           미래완료               미래

해석: 내가 이것을 끝냈을 때 나는 많은 돈을 벌었을 것이다.

 

3) He will have gotten married by the time I turn thirty.

시제:           미래완료               미래

해석: 내가 30살이 되었을 때 나는 결혼을 했을 것이다.

 

4) We will have reached the shelter when it explodes.

시제:            미래완료                미래

해석: 이것이 폭발할 때 우리는 피난처에 도달했을 것이다.

 

* 위 예문들에서 미래 시제 문장들의 동사시제가 현재형(get, finish turn, explodes)으로 쓰인 이유는 이 미래의 일들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조건적인 상황들이기 때문이다.

 

연습하기 (미래시제와 함께 쓰임)

1. When he gets home, his friends will have finished the party.

- 그가 귀가했을 때 그의 친구들은 파티를 마쳤을 것이다. (완료)

2. By the time the teacher is recovered, the students will have forgotten her.

- 그 선생님이 회복 되었을 때, 그 학생들은 그녀를 잊어버렸을 것이다. (결과)

3. When the school is built, other buildings will have disappeared.

- 그 학교가 지어졌을 때 다른 건물들은 사라졌을 것이다. (완료)

4. When I finished eating, everyone will have gone.

- 내가 먹는 것을 끝냈을 때 모두들 갔을 것이다. (완료)

 

 --------------------------------------------------------------------------------------------------------------------------------------

 

 

4) 현재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설명: 완료진행은 위에서 배웠던 완료시제에 있는 진행의 의미를 특별히 강조할 때 사용되는 시제이다.

 

(1) 현재완료진행

형태: have been + 현재분사 (3인칭 단수 has been)

용법: 과거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어떠한 상황이 계속 진행되는 것을 강조할 때 (완료시제와 비슷하지만 진행의 의미만 있다)

 

 

 

<현재완료진행이 적용되는 시간>

 

현재완료진행 예문

1) I have been studying for 10 hours.

- 나는 10시간 동안 공부를 했다. (지금도 계속하고 있다)

2) The princess has been sleeping for 20 years because of the curse

- 그 공주는 저주 때문에 20년 동안 잠들어있다. (지금도 잠자고 있다)

3) I have been trying to pass this test for many years.

- 나는 이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몇 년 동안 노력해 왔다. (계속 노력할 것이다)

4) I have been looking for the criminal 10 years.

-      나는 그 범죄자를 10년동안이나 찾고 있다. (계속 찾을 것이다)

 

*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의 차이

현재완료는 결과, 완료, 진행, 경험 4가지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지만 현재완료진행은 진행의 의미로만 해석될 수 있으므로 진행의 의미를 확실히 전달할 수 있고 용법이 겹치는 혼란을 방지한다. 밑의 예를 보자.

1) I have studied English.

2) I have been studying English.

 

1)나는 영어공부를 했다는 것을 표현하는데 진행, 완료, 경험, 결과를 모두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해석이 있을 수 있다. 나는 공부를 계속해왔다’, ‘공부를 완료했다’, ‘공부한 경험이 있다,’ ‘공부해서 결과가 있다이렇게 4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예2)는 진행의 의미만 있으므로 나는 공부를 계속해왔었다라고 확실히 알 수 있다.

 

 

* 완료진행시제는 되고 완료시제는 안 되는 경우

진행의 의미를 표현할 때 완료진행시제와 완료시제를 모두 쓸 수 있지만 어떤 경우는 완료시제를 사용하면 진행의 의미로 해석될 가능성이 별로 없는 문장들이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영화를 봐 왔고 지금도 보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문장을 쓰고 싶다고 하자. 그러면 밑에 있는 현재완료와 현재완료진행형을 모두 써 볼 수 있다.

1) I have watched this movie.

2) I have been watching this movie.

 

그런데 예1)은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고 기본적 경험을 나타내는 의미로 해석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이렇게 완료시제를 사용하면 진행의 의미가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에는 완료진행시제만 써야 한다. (바로 다음에 배우는 과거완료진행과 미래완료진행도 마찬가지다)

 

연습하기

1. I have been working here for seven hours.

- 나는 7시간 동안 일을 하고 있다.

2. He has been living in Suwon since 1940.

-  그는 수원에서 1940년부터 살고 있다.

3. She has been cooking all day.

- 그녀는 하루 종일 요리를 하고 있다.

4. The teacher has been teaching for 2 hours.

- 선생님은 2시간 동안 가르치고 있다.

 

(2) 과거완료진행

형태: had been + 현재분사

용법: 대과거부터 과거까지 계속 진행되는 상황을 강조할 때 사용된다. (주로 과거시제를 정해주는 문장이나 표현과 함께 사용)

 

 

 

<과거완료진행이 적용되는 시간>

과거완료진행 예문

1) I had been studying Chinese for 5 years when I was nine.

-      내가 9살 때 나는 중국어를 5년 동안 공부를 했었다.

2) The princess had been sleeping for 20 years when the prince found her.

-      그 왕자가 공주를 찾았을 때 그녀는 저주 때문에 20년 동안 잠들어있다.

3) I had been trying to pass this test for many years when I met him.

-      내가 그를 만났을 때 나는 이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수 년 동안 노력해 왔었다.

4) When I met the police officer, I had already been looking for the criminal 10 years.

-      그 경찰을 만났을 때 나는 그 범죄자를 이미 10년동안이나 찾아 다니고 있었다.

 

연습하기

1. I had been working here for seven hours when you came to me.

-  당신이 나에게 왔을 때 나는 7시간 동안 일하고 있었다.

2. He had been living in Suwon for 2 years when I moved to Suwon.

-  내가 수원에 이사 갔을 때 그는 수원에서 2년 동안 살고 있었다.

3. Two years ago, she had been trying to find a job.

- 2년 전 그녀는 일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4. The teacher had been teaching for 2 hours then.

- 그 때 선생님은 2시간 동안 가르치고 있었다.

 

(3) 미래완료진행

형태: will have been + 현재분사

용법: 미래 어느 시점부터 시작해서 그 후의 미래 어느 시점까지 계속 진행됨을 강조할 때

 

 

 

<미래완료진행이 적용되는 시간>

 

미래완료진행 예문

1) I will have been playing for 10 hours when you arrive.

-      너가 도착했을 때 나는 10시간 동안 놀고 있었을 것이다.

2) The princess will have been sleeping for 20 years by the time the prince finds her.

-      왕자가 공주를 찾았을 때면 그녀는 20년 동안 자고 있었을 것이다.

3) I will have been trying to pass this test for many years when you start.

-      너가 시작할 때 나는 이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몇 년을 노력해 왔을 것이다.

4) When I meet him, I will have already been looking for the criminal 10 years.

-      그를 만날 때 나는 그 범죄자를 이미 10년동안이나 찾고 있었을 것이다.

 

연습하기

1. I will have been working here for 7 years when you come here.

- 당신이 이곳에 올 때 나는 7년 동안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2. He will have been living in Suwon for 2 years when his uncle visits him.

-  그의 삼촌이 그를 방문할 때 그는 수원에서 2년 동안 살고 있을 것이다.

3. She will have been cooking for 3 hours when I arrive.

- 내가 도착할 때 그녀는 3시간 동안 요리를 하고 있을 것이다.

4. The teacher will have been teaching for 2 hours by the time I pass by the classroom.

- 내가 그 교실을 지나갈 때 그 선생님은 2시간 동안 가르쳤을 것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