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가정문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정문은 영어 학습자들이 가장 복잡하게 생각하는 문법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시제와 조동사 have + p.p에 대한 이해가 끝났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 구문입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이해를 잘 못하거나 이해를 해도 다른 문장들만큼 안나오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은 가정문만 공부하도록 했습니다. 오늘 다루는 가정문만 마스터 한다면 이젝 가정문은 다 끝났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정문을 공부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제의 이해와 시제의 형태 습득.

2. 조동사 have + p.p의 이해

3. 가정문 공부

4. 가정문과 조건절의 차이 이해

5. 끝없는 반복

 

이 순서를 아직 거치시지 않은 분이 있다면 앞으로 돌아가셔서 시제와 조동사 부분을 다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이 없이 아래 내용을 공부한다면 더 헷갈릴 수 있고 결국 좌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자신의 기본 지식에 대해서 긴가민가 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공부하시다가 이해가 안되시면 위의 순서를 다시 따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즐거운 사진 하나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3) 가정문

설명: 종속절+주절에서 꼭 알아두고 넘어가야 할 문법이 바로 가정문이다. 가정문은 주로 If 종속절과 함께 쓰이는데 가정의 상황을 나타내다 보니 일반적인 문법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따로 공부해야 한다.

 

정의: 가정하는 문장 (만약에~ 한다면 ~할 텐데)

 

) If I had been there, I would have been happy.

- 만약에 내가 그곳에 있었다면 나는 행복했을 텐데.

 

가정법의 종류 (현재, 과거, 과거완료)

 

<1> 가정법 현재

설명: 만일 ~라면 ~ 텐데’, ‘만일 ~라면 ~할 것이다 뜻으로 현재나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 가정한다.

형태: If+주어+동사원형 ~, 주어 will/shall/can/may+동.~

(If절의 동사가 동사원형)

1) If it rain tomorrow, the meeting will be canceled.

- 만일 내일 비가 오, 회의는 취소될 텐데.

2) If you be tired, we will go home.

- 만약 당신이 피곤하다, 우리는 집에 갈 것이다.

3) If you pass the exam, I will buy you a car.

- 만일 너가 시험에 합격하, 내가 차를 사줄 텐데.

 

핵심포인트

* If절 동사가 미래에 발생할 일임에도 불구하고 현재형을 쓰는 이유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조건적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국어도 아직 일어나지 않은 조건적인 상황을 나타낼 때는 현재형으로 쓴다.

) 비가 오면(<-오다) 나는 갈 것이다. (O)

   비가 올 거면 (<-올 것이다) 나는 갈 것이다. (X)

 

* 가정법 현재와 일반적인 조건절로 사용된 If 구문의 차이점은 If 절에 동사원형이 오는가 안 오는가 이고 다른 의미와 용법은 모두 비슷하다.

)

가정법 현재: If he come back, I will be happy. – 그가 돌아온다면 나는 행복할 것이다.

일반적 조건절: If he comes back, I will be happy. – 그가 돌아온다면 나는 행복할 것이다.

 

 

<2> 가정법 과거

의미: ‘만일 ~라면 ~할 텐데’, ‘만일~라면 ~할 것이다의 뜻으로 현재 사실을 가정

* 주의: 가정법 과거에는 과거동사가 쓰이나 뜻은 현재임

형태: If+주어+과거동사 ~, 주어+ would / should / could / might +동. ~

1) If I were not sick, I could come to the party.

-      내가 아프지 않다, 나는 파티에 갈 수 있을 텐데.

2) If I were you, I would not go there alone.

-      내가 너라, 나는 거기에 혼자 가지 않을 것이다.

3) If it were fine, we could go on a picnic.

-      날씨가 좋다, 우리는 소풍을 갈 수 있을 텐데.

 

* 가정법 현재와 가정법 과거의 의미상 차이

가정법 현재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단순 현재 사실 가정이고,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의 반대 상황을 가정하는 표현이다

 

비교 예문

1) If he is at home, I will tell him about it.

(그가 집에 있다면, 나는 그것에 관해 그에게 말할 것이다.)

< 가정법 현재: 그가 집에 있는지 없는지 모른다. 있을 수도 있다. >

2) If he were at home, I would tell him about it.

(그가 집에 있다면, 나는 그것에 관해 그에게 말할 텐데.)

< 가정법 과거: 그는 지금 집에 없다. >

 

 

<3> 가정법 과거완료

의미: ‘만일 ~했다면 ~했을 것이다의 뜻으로 과거 사실에 반대되는 일을 가정

형태: If+주어+hadp.p ~, 주어+ would/should/could/might have + p.p ~

1) If I had been there, I would have done it.

- 내가 거기에 있었다 나는 그것을 했을 것이다.

2) If she had come, the party would have been more delightful.

- 그녀가 왔다 그 파티는 더욱 즐거웠을 텐데.

3) If I had had much money, I would have bought the car.

- 돈이 많이 있었다 나는 그 차를 샀을 것이다.

4) If he had been there, he would have loved the place.

- 만약 그가 그 곳에 있었다 그는 그 곳을 좋아했을 것이다.

 

 

<4> 기타 가정문 구문 (Wish, were to, should)

[1] Wish 가정문

의미: ‘~했으면 좋았을 텐데의 뜻으로 현재 혹은 과거 사실과 반대되는 일에 대한 소망 혹은 유감을 표현한다.

형태: I wish 주어 + could/would + 동사원형 ~ – 현재

I wish 주어 + 과거동사 (be동사일 경우 were만 가능) ~ - 현재

I wish 주어 + could/would + have p.p. ~ - 과거

I wish 주어 + had p.p ~ - 과거

 

1) I wish you could stay here. (현재 사실의 반대)

당신이 여기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2) I wish he were here. (현재 사실의 반대)

그가 이 곳에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3) I wish you would have stopped being lazy.

당신이 게으른 것을 멈추었었으면 좋았을 텐데. (과거 사실의 반대)

4) I wish I had studied more when I was at school.

내가 학교에 있었을 때 공부를 더 했으면 좋았을 텐데. (과거 사실의 반대)

 

참고: I wish 대신에 Only if를 써도 상관 없고 아쉬움을 더욱 강조해서 표현할 수 있다.

) Only if you were here – 당신이 이 곳에 있었다면 정말 좋았을 텐데

 

[2] Were to 가정문

의미: ‘~이었으면 ~했을 거야의 뜻으로 거의 불가능하거나 보통 가정법보다 확률이 낮은 가정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형태: If + 주어 + were to + . ~, 주어 + would, should, could, might + . ~

1) If Jack were to be my husband, I would be happy.

- 만약에 Jack이 나의 남편이었다면 나는 행복했을 거야.

2) If the sun were to rise in the west, I would visit you.

- 혹시라도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 나는 너를 방문했을 거야.

 

[3] Should 가정문 (‘혹시라도의 의미 강함)

설명: 미래에 거의 확실히 정해진 상황이 있을 때 혹시라도 발생할 다른 상황과 반대해서 원래 상황의 당연함을 표현한다.

형태: If + 주어 + should + . ~, 주어 + 조동사(will/shall/can/may…) + .

1) If I should find the key, I will call you.

- 내가 열쇠를 찾기라도 한다면, 나는 너를 부를 것이다)

2) If it should rain tomorrow, we shall not go.

- 내일 혹시나 비가 오기라도 하면 우리는 안 간다)

 

* were to 가정문과 should 가정문은 꼭 미래를 나타내지는 않지만 미래의 일과 연관해서 강조하는 뉘앙스가 있기 때문에 미래 가정문이라고 부른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